만성염증이란?
만성염증이란?
신체에 발생한 염증 반응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. 염증은 신체의 감염, 부상 또는 독소와 같은 외부 위협에 반응하여 방어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, 이 염증이 과도하게 지속되거나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.
만성염증과 급성염증의 차이
염증은 급성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나뉠 수 있는데, 붓기나 발적 혹은 통증 등으로 명확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급성염증과, 명확한 증상 없이 진행되어 진단이 어려운 만성염증으로 나뉠 수 있다.
만성염증의 원인
- 생활습관: 부적절한 식습관, 과도한 스트레스, 운동 부족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.
- 환경적 요인: 오염, 화학물질 노출 등의 열악한 환경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.
- 만성 질활: 비만이나 당뇨병, 심혈관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.
- 자가면역 질환: 류마티스 관절염, 건선 등의 관절 염증등이 오랜기간 지속되면서 만성 염증의 원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.
만성염증의 증상
급성염증에 비해 알기 어렵지만 만성염증에도 특정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.
- 피로감
- 근육통증
- 관절 통증
- 불규칙한 체온 변화
- 지속적인 발열
- 소화 불량 등
만성염증과 질병
만성염증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.
- 심혈관 질환: 동맥경화와 같은 질병은 염증과 관련이 있다.
- 암: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만성염증은 암 발생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.
- 자가면역 질활: 만성염증은 자가면역 질환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.
만성염증으로 인한 알레르기 발생
알레르기란 면연계가 '알러젠'이라는 특정 물질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. 이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며, 이는 만성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은 만성염증이 알레르기 반응과 결합된 예라고 할 수 있다.
만성염증이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증상이 더 심하거나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. 만성염증이 면역계의 균현을 불안정하게 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쉽게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.
만성염증의 진단
해당 증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의료진을 찾아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.
- 신체 검사
-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 마커(예:반응성 단백질 CRP, 에리트로사이트 침강률 ESR)의 수치를 측정하여 염증의 유무와 정도를 파악
- 필요한 경우, 추가적으로 엑스레이, MRI, CT 스캔과 같은 영상 진단 검사를 통해 염증의 위치와 범위를 확인
예방 및 관리
만성염증이 꼭 본인의 잘못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, 자기 관리를 통해 개선될 수도 있다.
- 건강한 식습관: 항염증 식품(올리브유, 견과류, 생선 등)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.
- 적절한 운동: 정기적인 움동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.
- 스트레스 관리: 명상, 요가, 충분한 수면등을 통해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.
- 금연 및 알코올 섭취 제한: 담배 연기에는 수백가지이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, 이 중 많은 물질들이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. 또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, 신체 여러 부위에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.
FAQ
1. 만성염증도 유전이 되나요?
만성염증 자체가 직접적으로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, 만성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유전적 요인이나 경향은 부모로부터 전달될 수 있다. 가족 중에 만성염증 관련 질병이 있는 경우, 만성염증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