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방암 정보

놀바덱스-D의 효능과 부작용

교양중년 개복치씨 2023. 5. 9. 22:08
반응형

 

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을 진단받고 항암 8회, 수술, 그리고 방사선 16회 치료를 받은 이후에는 항호르몬 약을 복용하며 같은 이유로 4주에 한 번씩 주사를 맞고 있다. 약과 주사는 모두 5년에서 10년 간 지속해야 한다. 이때 복용하는 약 중에 타목시펜 성분의 악명 높은 약이 있는데, 이 약은 정상이던 몸의 여성 호르몬을 차단하여, 아직 준비되지 않은 몸을 억지로 갱년기를 만들기 때문에, 그 증상이 꽤나 심해서 모두들 이 약 복용을 힘들어한다. 

 

항암과 수술, 방사선 치료로 모든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하면 그건 정말 착각이다. 의사는 살려주는데까지 책임지지만, 환자는 이후로 많은 후유증과 약 복용에 따라오는 부작용들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. 운이 좋으면 5년간, 혹은 10년간 약을 복용해야 하기도 한다. 나는 그중에서 '놀바덱스-D'라는 약을 복용하는데, 그 약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. 

 

붉은 바탕위에 하얀 알약들이 흩뿌려져 있고 그 위에 검은색으로 Nolvadex-D의 효능과 부작용이라는 타이틀이 써있다.

 

놀바덱스-D 효과

놀바덱스-D는 구연산 타목시펜의 유효성분을 함유한 의약품이다. 주로 유방암, 특히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의 치료에 사용된다. 또한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. 

놀바덱스-D의 주요 효과는 유방 조직에서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차단하는 것이다.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에서 에스트로겐은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. 구연산 타목시펜은 유방암세포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함으로써 에스트로겐이 결합하는 것을 막아준다. 이것은 암의 성장을 늦추거나 멈추게 할 수 있고 재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.

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, Nolvadex-D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.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뜨거운 섬광, 질 건조 또는 배출, 기분 변화 등이 있다. 다른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혈전, 뇌졸중, 자궁내막암이 있다. 놀바덱스-D를 복용하는 여성들은 자궁암의 징후를 관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자궁내막 두께를 검사해서 자궁의 변화를 살피는 검사를 받아야 한다.

전반적으로, Nolvadex-D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고, 또한 고위험 여성의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. 그러나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이 약의 유익성 및 위해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놀바덱스-D 부작용

  1. 뜨거운 섬광과 땀
  2. 질 건조, 가려움증 또는 분비물
  3. 생리불순 또는 생리 주기 변화
  4. 메스꺼움 및 구토
  5. 피로와 허약
  6. 두통
  7. 우울증과 기분 변화
  8. 관절통 및 뻣뻣함
  9.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탈모
  10. 피부 발진 또는 가려움증
  11. 드물게는 혈전이나 뇌졸증.
  12. 자궁내막암
 
항암의 부작용을 모두 다 겪는 것은 아닌 것처럼, 놀바덱스-D를 복용한다고 해서 이 모든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. 또한, 부작용을 경험한다고 해도 그 심각도는 다양할 수 있으므로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. 
 

지난 6개월간 이 약을 복용해본 경험자의 후기

참을만 한 정도의 편두통이 가끔 있고, 피로와 허약이 두드러지는 편이다. 평소처럼 잘 생활하다가 갑자기 기운이 빠지며 앉아있기도 힘들어질 때가 있다. 하루에 두번정도 온 몸이 갑자기 주체못할 정도로 뜨거워지는데, 10분~20분 정도 지속되다가 바로 오한이 난다. 영락없는 갱년기 증상과 같다. 
 
내 경우에는 관절통, 신경통이라고 하는 이 증상이 가장 두드러진 편인데, 자다가 손가락이 뻣뻣하게 굳어서 너무 아파서 잠이 깨기도 하고,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다리 전체가 저리고 아파서 절룩거리다가 괜찮아지기도 한다. 그리고 우울증과 기분 변화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. 사춘기와 갱년기가 만나 싸우면 갱년기가 이긴다던데, 나는 화가 나는것보다 신경통에서 오는 짜증에 급격하게 기분이 다운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. 
 
현대 의술의 발달로 너무 늦지 않았다면 유방암 정도는 쉽게 치료할 수 있게 되었지만, 완벽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이겨내야 할 일들이 무척이나 많다. 그럼에도 날 위해 희생해야하고, 도와주고 있는 가족들을 위해서 5년정도는 꾿꾿하게 버텨내기 위해서는 일단 잘 먹고, 걷기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유지하며 버텨야 할 것이다. 
 
 
 
반응형